[네트워크] L2 스위치 | 2계층
지난번 네트워크 2계층 포스팅에 이어 L2 스위치에 대해 알아보자.
💡 스위치(switch)란?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이다.
스위치의 사용 목적은 허브와 유사하지만, 스위치는 훨씬 향상된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스위치는 입력 단자로부터 프레임을 받아 적절한 출력 단자(포트)로 보내 준다. 이를 스위칭(switching)이라고 한다.
💡 허브(hub)란?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여러 대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 장치이다.
허브로 연결된 네트워크에서는 한 컴퓨터가 주고받는 데이터가 같은 허브에 연결된 다른 모든 컴퓨터에 전달된다.
따라서 연결된 컴퓨터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에서 충돌이 많아지고 속도가 느려진다.
이제 L2 스위치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듯, 2계층에서는 MAC 주소를 사용한다.
→ 따라서 L2 스위치란? MAC 주소로 스위칭을 하는 장치이다.
- MAC 주소
- 기본적으로 전 세계에서 아무것도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일부러 인위적으로 중복되게 만들 수는 있다.) - MAC 주소는 NIC(Network Interface Card)에 대한 식별자이다.
- MAC 주소 확인할 수 있는 터미널 명령어 : (윈도우) ipconfig (맥) ifconfig
- 기본적으로 전 세계에서 아무것도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L2 스위치에는 Access, Distribution 두 종류가 존재한다.
- L2 Access : End-point와 직접 만나는 스위치 (무선일 수도 있음)
* End-point :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이용 주체이다. (ex. PC, 스마트폰 등) - L2 Distribution : Access와 연결되는 스위치
다음과 같이 PC #1, #2, #3, #4가 연결된 가상의 네트워크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PC들은 NIC를 통해 Access로 연결된다. Distribution은 Access와 Access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스위치를 위한 스위치이다.
더 상위계층과 연결하려면 Distribution과 Router를 연결하면 된다.
Router는 L3 장치로, 인터넷으로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한다.
건물에 비유하면 L2 Access는 방 하나, L2 Distribution은 한 층이고, Router는 건물 하나당 한 개 존재하는 장치이다. (예외도 있음)
💡 게이트웨이란?
프로토콜을 달리하는 두 개의 네트워크 또는 두 망의 통신 계층 상호 간에,
서로 다른 프로토콜의 변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관문을 말한다.
Access, Distribution, Router 각 장치를 보통 위와 같이 표현한다고 한다.
💡 관련 용어
· Uplink : 상위 계층으로 연결되는 링크 (ex. L2 Access에서 L2 Distribution으로 가는 링크)
· Link-up : 랜케이블이 연결되고 녹색불이 들어온 것 (연결되었다)
· Link-down : 랜케이블이 빠진 것 (연결이 끊겼다)
⚠️ Uplink와 Link-up은 완전히 다른 개념이니 주의하자.
🌟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ferences
https://www.youtube.com/watch?v=y8rPmcYRsrk&t=11s
http://www.ktword.co.kr/test/view/view.php?m_temp1=6313&id=459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B%8D%94%EB%84%B7_%ED%97%88%EB%B8%8C